finerss's world!

플렉스란?

공부/Flex2011. 8. 25. 10:35

플렉스는 XML태그로 된 소스파일(*mxml)을 컴파일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 가능한 실행파일을 만들어내는 개발 플랫폼이다.

플렉스2 버전까지는 웹브라우저의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구동가능한 실행파일(*.swf)만 만들어냈지만, 플렉스 3 버전에서는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air),
플렉스 4.5버전에서는스마트폰에서 실행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게 되었다.

플렉스와 플래시의 차이점

플렉스가 플래시로부터 나온 기술이기 떄문에 서로 닮은 점이 많지만 사실 다른 점도 많다.

이러한 차이점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개발의 편의성 여부에 있다. 어느 한 쪽이 더 개발하기 편리하다는 것이 아니라 각 용도에 맞게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는 뜻이다. 즉 플래시는 화면을 그려낼 수있는 디자인 성향이 강한 반면, 플렉스는 태그 기반 스크립트로 되어 있어 

일반 텍스트 에디터로도 개발이 가능한 개발자 성향이 강하다.


플렉스의 화면 구성 방법

플렉스는 UI를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여러가지 컴포넌트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플렉스 UI컴포넌트는 크게 컨트롤과 컨테이너로 분류할수있다. 하나의 플렉스 애플리케이션 화면은 컨트롤과 컨테이너의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컨테이너는 자식컴포넌트들을 수직, 수평, 바둑판 형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배치하거나 화면을 이동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컨트롤이나 또 다른 컨테이너를
포함 할 수 있다. 반면 컨트롤은 주로 사용자 키보드나 마우스 조작과 같은 입력을 처리하는 컴포넌트로서 컨테이너의 자식으로 들어간다.

플렉스의 역사

 플렉스1은 매크로미디어에서 2004 년 3월 출시했다. *,mxml소스를 WAS에 설치되어 작동하는 플렉스 프리젠테이션 서버에 올려 놓으면 서버에서

*.swf로 컴파일해서 화면에보여준다. 이때까지만해도 플렉스가 작동하려면 반드시 서버가 있어야 했따. 이방식은 1.5버전까지 지속됬으며

서버는 고가였기 떄문에 플렉스 대중화에 걸림돌이었다.

하지만 플렉스 2버전으로 오면서 서버 모듈 없이도 이클립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개발툴인 플렉스 빌더에서 컴파일하면 *.swf 가 생성 되도록했다.

무엇보다도 플렉스 개발툴킷(Flex SDK)을 오픈소스로 전환해 많은 오픈소스 플렉스 컴포넌트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개발 언어인

액션스크립트가 3.0으로 버전업되면서 랭귀지 지원, 실행 성능이 향상되었다.

플렉스 3 버전으로 오면서 웹에서만 실행되던 플렉스의 플랫폼을 데스크탑으로 확장하기위해 AIR 런타임을 함께 출시한다.

그리고 이떄부터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디자인 협업, 개발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본격적으로 맞추기 시작한다.

플렉스4 버전으로 오면서 기존 컴포넌트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spark이라는 컴포넌트를 추가했다. spark컴포넌트는 컴포넌트 모양과

기능을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MXML코드 안에서 화면정의, 변수 선언, 스킨, 스테이트 정의 영역을 구분함으로써 성능과 디자인협업 향상을 도모한다.

또한 새로운 CSS 정의 방법을 추가해 스타일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플래시 플랫폼의 통합성을 강조하고자 플렉스 빌더의 브랜드명을

플래시 빌더로 바꾼다.

플렉스 4.5 는 데이터그리드, 폼, 밸리데이터, 포매터, 이미지 같은 새로운 spark 컴포넌트가 추가됬으며 스마트폰 앱 버전 개발을 지원한다.





'공부 > Flex' 카테고리의 다른 글

XML과 MXML의 이해  (0) 2011.08.25
플렉스 UI 컴포넌트 정리  (0) 2011.08.25
Flex공부시작  (0) 2011.08.24